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How the Coronavirus Epidemic Could Upend the Global Economy

Ian Bremmer (33page) 2020-02-17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어떻게 국제 경제를 뒤집을 수 있을까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야기된 희생은 다양한 방법으로 계산할 수 있다. 현재 공식적으로 보고된 감염 사례는 24,000건 이상이며, 500명에 가까운 사망자가 발생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런 수치들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는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 란셋(Lancet, 영국의 의학 잡지)의 보고서는 1월 25일 현재 우한이 위치한 후베이 성의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사례 건수는 공식 발표된 761건이 아닌 75,815건으로 추정하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중국 경제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격리와 내부 국경 통제가 시행되고 있으며, 지역 관료들은 현재 발병 초기 대응에 늦었다는 당국의 비판에 대응하느라 애를 쓰고 있다. 비즈니스 업체들과 학교들은 몇 주 동안 휴업과 휴교에 들어갈 예정이다. 수많은 중국 도시들에서 이뤄지던 경제활동은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또한 국제 경제 전체의 경제 비용도 증가하고 있다. 추정에 따르면 2003년 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SARS)의 발병은 그해 중국 GDP를 1,2 퍼센트가량 하락시켰는데, 이는 당시 국제 성장률의 1/4에서 1/3에 달하는 수치였다. 그런데 코로나 바이러스의 더 많은 감염 건수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중국은 물론 전 세계에 더욱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나타낸다. 현재 중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은 우리에게 그 어느 때보다 더 중요하다. 중국이 국제 경제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율은 2002년 8%에서 현재 19%까지 급증했고, 이제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경제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중국의 공급 망에 의존하고 있는 다른 국가들의 기업들은 이미 하락세를 마주하고 있다. 실제로 일본과 호주, 뉴질랜드, 싱가포르,........